[전심법요] 6. 마음을 잊어버림
6. 마음을 잊어버림
9월 1일 대사께서는 배휴에게 말씀하셨다.
"달마스님께서는 중국에 오신 이후로 오로지 한 마음만을 말씀하셨고 한 법만을 전하셨다.
또한 부처로써 부처에게 전하실 뿐 다른 부처는 말씀하지 않으셨고, 법으로써 법을 전하시고 다른
법을 말씀하시지 않으셨다.
법이란 설명될 수 없는 법이며, 부처란 취할 수 없는 부처로서 본래 근원이 청정한 마음이다.
오직 이 일승(一乘)만이 사실이고, 나머지 이승(二乘)은 참됨이 아니다.
반야는 지혜라는 뜻으로서, 모양이 없는 본래 마음이다.
범부는 도(道)에 나아가지 않고 단지 육정(六情)만을 함부로 하여 육도(六道)에 빠져 방황한다.
도를 배우는 사람이 한 생각 모든 견해를 일으키면 곧바로 외도에 떨어진다.
또한 남(生)이 있음을 보고 없어짐으로 나아가면 성문도(聲聞道)에 떨어지고, 남(生)이 있음을
보지 않고 오로지 없어짐만을 보면 연각도(緣覺道)에 떨어진다.
법은 본시 남(生)이 없으므로 이제 또한 없어짐도 없으니, 이 두 견해를 일으키지 않아서
싫어하지도 좋아하지도 않으며 일체의 모든 법이 오직 한 마음이어야만 그런 다음에
불승(佛乘)이 된다.
범부는 모두가 경계를 좇아 마음을 내서 좋고 싫음이 있다.
만일 경계가 없기를 바란다면 그 마음을 잊어야 하고, 마음을 잊으면 경계가 텅 비며, 경계가
공적하면 곧 마음이 없어지느리라.
만약 마음을 잊지 못하고 경계만을 없애려 한다면, 경계는 없어지지 않으면서 오히려 분잡히
시끄러움만 더할 뿐이다.
그러므로 만법은 오직 마음일 뿐이며, 그 마음 조차도 얻을 수 없는데 다시 무엇을 구하겠느냐?
반야를 배우는 사람이 얻을 만한 어떤 법도 없는 줄 알게 되면, 삼승(三乘)에는 뜻이 끊어져
오직 하나의 진실뿐이다.
증득하여 깨달았다고 할 것이 없는 자리인데도 '나는 깨달았노라'고 한다면, 모두가 증상만
(增上慢)을 내는 사람이다.
<법화경>회상에서 옷을 떨치고 나가버린 사람들이 모두가 이러한 무리들이다.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있어서 실로 얻었다 할 것이 없다'고
하셨으니, 그저 묵묵히 계합할 따름이다.
범부 중생들은 다만 죽는 순간에 오온(五蘊)이 모조리 비고 사대(四大)는 '나(我)'가 없음을 본다.
그러나 참된 마음은 모 양이 없어서 가지도 않고 오지도 않는다.
태어 났다고 해서 성품이 오는 것이 아니고 죽었다고 해서 성품이 가는 것이 아니다.
담연히 둥글고 고요하여 마음과 경계가 한결같다.
이렇게 될 수만 있다면 그 자리에서 단박 깨쳐 삼세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니, 곧 세간을
뛰어넘은 사람이다.
털끝만큼이라 도 나아가는 향방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된다. 만일 모든 부처님께서 맞이해
주시는 것 같은 가지가지 신기한 모습을 보게 될지라도 역시 마음에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다만 스스로 마음을 잊고서 법계와 같아지면, 바로 자재(自在)를 얻은 것이니,
이것이 곧 요긴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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