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애송시 ♣
심심산골에는
산울림 영감이
바위에 앉아
나같이 이나 잡고
홀로 살더라.
청마(靑馬) 유치환의 <심산(深山)>이라는 시다.
시가 무엇인지 나는 잘 모른다.
그러나 읽을 때마다 내 생활의 영역에 탄력을 주는 이런 언어의 결정을
나는 좋아하지 않을 수 없다.
언제부턴가 말년을 어떻게 회향할까를 생각했다.
새파란 주제에 벌써부터 말년의 일이냐고 탓할지 모르지만, 순간에서 영원을 살려는 것이
생명 현상이다.
어떤 상상은 그 자체만으로도 현재를 보다 풍성하게 가꾸어주는 수가 있다.
<심산(深山)>은 내게 상상을 날개를 주어 구만리 장천을 날게 한다.
할 일 좀 해놓고 나서는 세간적인 탈을 훨훨 벗어버리고 내 식대로 살고 싶다.
어디에도 거리낄 것 없이 홀가분하게 정말 알짜로 살고 싶다.
언젠가 서투른 붓글씨로 <심산(深山)>을 써서 머리맡에 붙여 놓았더니 한 벗이 그걸 보고,
왜 하필이면 궁상맞게 이를 잡느냐는 것이었다.
할 일이 없으니 양지 바른 바위에 앉아 이나 잡을밖에 있느냐고 했지만, 그런 경지에서
과연 할 일이 무엇이겠는가.
물론 불가에서는 조그마한 미물이라고 살생을 금하고 있다.
우리로서는 아무렇지도 않은 일이 저쪽에서는 하나밖에 없는 목숨이 끊어지는 일이니까.
각설,
주리면 가지 끝에 열매나 따 먹고 곤하면 바위 아래 풀집에서 잠이 든다.
새삼스레 더 배우고 익힐 것도 없다. 더러는 솔바람 소리는 들으며 안개에 가린 하계를 굽어본다.
바위틈에서 솟는 샘물을 길어다 차를 달인다.
다로(茶爐) 곁에서 사슴이 한 쌍 졸고 있다. 흥이 나면 노래나 읊을까?
낭랑한 노랫소리를 들으면 학이 내려와 너울너울 춤을 추리라.
인적이 미치지 않은 심산에서는 거울이 소용없다.
둘레의 모든 것이 내 얼굴이요 모습일 테니까. 일력(日曆)도 필요 없다.
시간 밖에서 살 테니까. 혼자이기 때문에 아무도 나를 얽어매지 못할 것이다.
홀로 있다는 것은 순수한 내가 있는 것. 자유는 홀로 있음을 뜻한다.
아,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어디에도 거리낄 것 없이 산울림 영감처럼 살고 싶네.
태고의 정적 속에서 산신령처럼 무료히 지내고 싶네.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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