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부

반야심경과 마음공부 - 63

qhrwk 2022. 9. 29. 07:43

목차 셋째

경의 실천적 해설

4품 총결분

 

9장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2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1) 주에 대하여

 

주는 자신과 타인의 재액을 없애거나, 혹은 적에게 재액을 주기 위해 외우는 주문전자는 선주, 후자는 악주라 한다.

주문,신주,금주,밀주라고도 한다.

주는 보통 만트라의 번역, 혹은 다라니,비디야의 번역으로 보기도 한다.

 

한편 만트라를 밀주, 다라니를 총지주, 비디야를 명주로 번역하여구분하기도 하지요.

부처님의 유화적인 태도로 인해 밀교가 생겨날 즈음에는 주가 다라니,만트라,진언이란이름으로 불교수행의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2) 만트라

 

인도의 오랜 종교적 전통을 불교에서 수용한 것으로 찬가,제사,주문등을 나타내는 말이며 보통문자,언어의

의미를 가진다.

대승불교에서 만트라는 모든 부처님을 상징하는 산스크리트문자나 불타에 대한 찬가,기도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특정한 말을 가리킨다.

 

한자로는 진언이라 음역하며 밀교에서는 다라니라고 부르기도 하며진언,다라니,만트라를 혼동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례는 장구로 된것을 다라니, 몇구절로 된 짧은것은 진언,한자,두자등으로 된것은 주라고

하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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