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저는 그동안 치열하게 수행한 적이 없어서 공부에 대한 질문은 감히 못 드리고요.
가끔 생각이 드는 게 지금 내 공부는 어디쯤 왔을까,
지금 단계에서 뭘 해야 될까 하는 겁니다.
어떤 정체기 같기도 해서. 그걸 스스로 아는 자가진단법이 있는지요?
[스님] 그런 생각을 완전히 무너뜨려서 정리가 돼야지. 그래야 새로운 삶이 이뤄지지. 멋진 삶이.
그 생각이 정리가 안되면 안되거든.
[대중] 제 공부가 어느 정도인지 스스로 알고 싶은데...
[스님] 무슨 공부를 어떻게 했는데요?
[대중] 집 근처 사찰에서 일주일에 두 번, 두 시간씩 참선은 조금 했고요.
지금 코로나 때문에 안가다 보니까 집에서는 잘 안되고.
[스님] 생활하는 데서 마음이 항상 편안하고 잘 돼요?
[대중] 대체적으로요.
[스님] 그럼 모든 곳에서 보는 눈도 정확하게 바로 보고 바로 알아들을 수 있고?
[대중] 그런 편이에요.
[스님] 그런데 아까 조주스님 말한 건 못 알아듣던데?
[대중] 그래서 항상 저에 대한 궁금증 같은 게…
[스님] 대지혜는 일체 모든 곳에서 걸림없이 바로 보고 바로 알아차리고 바로 판단하는 것이고,
대자비심은 나보다는 상대방을 항상 배려하고 편안하게 잘 해주고 나에 대한 건 생각 안하고
모든 사람이 편할 수 있다면 내가 고통도 받아주겠다고 하는 것이 자비심이다. 그런 마음을 쓰고 있어요?
[대중] 가끔…
[스님] 가끔? 가끔만 나면 그건 곤란한데. 항상 백두산 천지의 맑은 물이 솟아나듯이, 모든 옆에 있는
사람에게 편안한 마음, 즐거운 마음을 항상 줄 때 그게 행복한 거고, 자기도 행복한 거예요.
그런 마음을 밖으로 쓰는게 잘 안되기 때문에 부딪히면 나도 마음에 부담이 가고 괴롭고, 어떤 일에
부닥치면 정확하게 바로 판단할 수 있는 지혜가 나와야 되는데 잘 안되면 여러 가지로 불안하고 괴롭지요.
그런 문제가 완전히 해소가 돼야지 대자비심과 대지혜를 밖으로 쓸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거에요.
그러자면 보살님 마음에 중생의 때 묻은 의식이 벗어져야 돼요.
그러자면 화두 일념이 얼마만큼 지속이 잘 되느냐 이게 관건입니다. 화두를 해요?
[대중] 저는 수식관을 합니다. 숨 들이쉬고 내쉬는 숫자 세는 것을 합니다.
[스님] 수식관은 내 마음에 번뇌망상을 잠재우기 위해서 하는 거에요.
그것도 집중해서 계속 주시하다 보면 점점 마음의 번뇌망상이 뽑히고 마음의 안정을 되찾아요.
그건 안정을 되찾는 거지 깨달음은 아니에요. 깨닫는 건 근본적인 알아차림인데, 간화선에서 부처를
물었는데 마른 똥막대기라 그랬을 때 그걸 바로 알아차린다는 겁니다.
[대중] 어떤 경계가 왔을 때, 제자리로 돌아가는 속도가 조금 빨라지는 것은 있어요.
[스님] 마음이 고요히 쉬어 지고 안정이 되면 시끄러울 때 보다는 모든 걸 접해서 판단하는 게 좀 빠르지요.
그래도 내가 뭔가를 확실히 깨달아야 모든 게 해결이 되는 거에요.
그 수식관은 계속 안 하면 괴롭고 불안하고 번뇌망상이 일어나고 그래요. 그렇지요?
그런데 한번 깨달으면 일부러 공부를 하려고 안해도 영원히 편안하고 영원한 지혜와 자비심을 쓸 수 있어요.
화두는 깨닫는 거고, 화두하고 관법하고는 달라요.
그러나, 관법은 처음에 기초를 놓는 거니까 수식관을 해서 안정이 되거든 화두를 받아서 참선을 해야 돼요.
꼭 그렇게 하세요.
(계룡산 학림사 대원 큰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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