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말기, 고씨 성을 가진 한 젊은이는 뜻하지 않게 문둥병에걸리고 말았다.
처음에는 온몸이 곪아터지기 시작하더니,마침내는 손가락 마디마디가 떨어져 나가
양쪽 엄지손가락만이 남게 되었다.
집에서도 마을에서도 쫓겨나게 된 그 젊은이는 이곳 저곳 전전하며 한술 밥을 빌어먹으면서
모진 목숨을 부지해야만 했다.
그러던 어느 여름날 젊은이는 정자나무 밑에서 한 노스님을 만났고,
기도성취에 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듣다가 자신의 병에 대해 여쭈었다.
"스님 제가 걸린 문둥병도 기도를 하면 고칠 수 있습니까?"
"고칠수 있다마다. 불정심관세음보살모다라니 10만 번만 외우면 능히 나을 수 있지."
"스님 저에게 그 주문을 가르쳐 주십시오."
노스님은 자상하게 그 주문을 써주고, 직접 여러 차례 읽어 주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아리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다냐타 아바다 바리바제 인혜혜 다냐타 살바다라니 만다라야 인혜혜 바라마수다 못다야
옴 살바작수기야 다라니 인지리야 다냐타 바로기제 새바라야 살바돗타 오하야미 사바하
젊은이는 곧바로 동네 앞에 있는 개천가로 가서 잔돌 10만 개를 모았고
아침저녁 동네에 들어가 밥을 얻어먹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오로지 관세음보살모다라니를 외우는 일에만 몰두하였다.
한 번 외우고는 돌을 하나 치우고 또 한 번 외우고는 돌을 하나 치우고....
이렇게 하다보니 돌 10만개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다.
젊은이는 그날 밤 감미로운 한 편의 꿈을 꾸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한 여인이 젊은이를 찾아와 두 팔로 안더니 개천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정성껏 온몸을 씻어주는 것이었다.
젊은이는 말할 수 없는 상쾌함을 느끼고 꿈에서 깨어났는데 그토록 자신을 못살게 굴었던
문둥병이 깨끗이 치료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뒤 젊은이는 출가하여 덕산이라는 법명을 받았고 경주 석굴암에서 일평생을 기도하며 지냈다고 한다.
이렇듯 진언이나 다라니를 열심히 외우면 누구나 삼보의 감통력을 입을 수 있게 된다.
경전을 읽을 때 뜻을 새기듯이 진언이나 다라니를 외울 때
그 장을 관상하게 되며 주문의 힘을 크게 불러 일으킬 수 있게 된다.
영가천도를 위한 관음시식중 4다라니를 외울 때를 예로 들어보자.
4다라니는 변식진언. 시감로수진언. 일자수륜관진언. 유해진언의 넷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진언들을 세 번 또는 일곱 번을 외운다.
먼저 변식진언을 외움에 있어
첫번째는 밥 한 그릇이 일곱 그릇으로 변하는 것을 관하고,
두 번재는 일곱그릇이 마흔아홉 그릇으로 변하는 것을 관해야 하며
세 번째는 또 7배, 그렇게 일곱 번을 외우면 처음 차려놓은 공양물은 수십만 배로 변한다.
그렇게 되면 모든 영가들이 아주 만족스럽게 포식할 수가 있다.
감로수진언을 외울 때도 마찬가지이다.
옛말에 '하늘 사람은 물을 유리궁전으로 보고 사람은 물로 본다.
고기는 물 속에 살면서도 물을 보지 못하고 귀신은 물을 불로 본다.'고 하였다.
이와같이 귀신은 물을 불로 보기 때문에 감로수 주는 것을 생각하면서 감로수진언을 외워주지 않으면
물을 마실 수가 없다고 한다.
실로 변식을 이루어내고 감로수를 마실 수 있게 하는 것은 주문의 힘과 관상력, 삼보의 신력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4다라니뿐만 아니라 어떠한 진언을 외울때도 마음으로 관하여야 한다.
-일타스님-
'향기로운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년의 검소(儉素)한 먹을거리 (0) | 2022.03.10 |
---|---|
망각과 기억 (0) | 2022.03.10 |
늙음의 흔적(痕迹)과 육체적(肉體的) 노쇠(老衰) 증후군(症候群) (0) | 2022.03.10 |
어려울 때 얻는 친구(親舊) (0) | 2022.03.10 |
노년의 삶은 하나의 기적이다 (0) | 2022.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