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4 14

[성철스님]무심이 곧 붓다입니다.

[성철스님]무심이 곧 붓다입니다.불교라고 하면 부처님이 근본입니다. "어떤 것이 부처냐" 하고 묻는다면 여러 가지로 대답할 수 있지만 그러나 실제로 부처라는 그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는 좀 곤란한 것입니다. 그러나 불교의 근본 원리 원칙을 생각한다면 곤란할 것도 없습니다. 모든 번뇌망상 속에서 생활하는 것을 중생이라 하고 일체의 망상을 떠난 것을 부처라고 합니다.모든 망상을 떠났으므로 망심이 없는데 이것을 무심(無心)이라고 하고 무념이라고도 합니다. 중생이란 망상 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중생이라는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저 미물인 곤충에서 부터 시작해서 사람을 비롯하여 십지등각(十地等覺)까지 모두가 중생입니다.참다운 무심은 오직 제8 아라야 근본무명까지 완전히 끊은 구경각(究竟覺) 즉 묘각(妙..

불교공부 2024.09.14

오고 감을 두려워 말라

♣오고 감을 두려워 말라♣ 올 때가 되면 오고,갈 때가 되면 간다.그것이 진리의 모습이다.그러니 진리를 깨닫기 위해수행자가 할 수 있는 일은올 때는 오도록 갈 때는 가도록 그대로 놔두고  다만 지켜보기만 하는 것이다. 모든 온 것은 그리 오래 머물지 않는다.잠시 왔다가 잠시 머물러 가야할 때 갈 것이다. 생각도 잠시 왔다가 가고,인생도잠시 왔다가 가고,돈도잠시 왔다가 가고,명예도,권력도,지위도,사랑도,행복도,성공도,실패도,나라는 존재 또한 그렇게 잠시 왔다가 갈 것이다. 모든 것은올 때가 되면 왔다가갈 때가 되면 간다.오고 감을 거부하지 말고 받아들이라.그저 내 존재 위를 스쳐오고 가도록 그저 내버려 두라.행복이 온다고 잡으려 애쓰지도 말고행복이 간다고붙잡으려 애쓰지도 말라.불행이 온다고괴로워 할 것도 ..

불교공부 2024.09.14

수행자의 힘, 믿음과 맡김

♣수행자의 힘, 믿음과 맡김♣ 내가 지금 믿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부처님을 믿고 있는가, 하느님을 믿고 있는가, 아니면 어떤 사실이나 원칙, 진리를 믿고 있는가.무엇이든 좋다. 왜 그것을 믿는가. 두렵기 때문이다. 세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믿는다. 그 두려움이란 알지 못함, 즉 무지에서 오는 두려움이다.우리는 이 세상에 대해 알지 못한다. 어리석다.어리석다 보니 온통 불분명하고, 불투명하며, 복잡하고, 불규칙하게 느낀다.무엇 하나 온전한 것이 없다. 그러다 보니 두렵고 무섭다.미래에 대해서도 두렵고, 일에 대해서도, 죽음에 대해서도,모든 것이 알 수 없는 두려움 뿐이다. 그러다 보니 무언가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다.나를 안락하게 해 줄 도피처를 찾지 않을 수 없다.바로 그 때 사람들은어떤 ‘절대’나 ..

불교공부 2024.09.14

지금 "여기" 라는 현재의 내 삶에..

지금 "여기" 라는 현재의 내 삶에.. 지나간 과거에 매달리지도 말고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기다리지도 말라. 오직 현재의 한 생각만을 굳게 지켜보아라.그리하여 지금 할 일을 다음으로 미루지 말고 다만 하라. 참되게 굳은 관찰로 현재를 살아 가는 것, 그것이 순간 순간을 살아가는 최선의 길이다.『법구경』 백 개의 절을 짓는 것이한 사람을 살리는 것만 못하고, 시방 천하의 온갖 사람을 살리는 것이하루 동안 마음을 지켜 관하는 것만 못하다.『매의경』 과거는 이미 지나 갔으므로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에 없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만 우리들의 관념일 뿐. 시간이란 개념도 환상에 불과하다.과거를 살아본 사람이 있는가, 미래를 살아본 사람이 있는가, 다만 우리는 영원의 현재를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우리의..

불교공부 2024.09.14

공(空) 과 무(無)

♣공(空) 과 무(無)♣  1. 공(空)이란?지금 살고 있는 세상에서 이 생명이 남아있는 동안에 해야할 일, 실감하여야할 일,그런 것들이 생명 깊은 곳에 있다.이것을 부처님은 "공(空)이라 표현 하고 또한" 법(法)"이라고 표현 하셨다. 그리고 여기에는 영원한 진리가 있다고 말씀 하셨다.색(色)의 세계란 눈으로 보이는 모든 것, 사람과 살아있는 모든것, 자연도, 자연현상도, 태양, 별, 우주, 모두가 "색(色)" 이다.    공(空)이란 비(秘)하고 밀(密) 한것 , 공(空)이란 색(色)뒤에 숨어있는 힘 , 보이지 않는 차원의 작용, 보이지는 않지만 존재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즉 우주 공간의 진공 상태에서 어떤 작용으로 은하계는 계속 팽창해 간다. 이것 도한 공(空)이다.공(空)에는 우주가 있고,..

불교공부 2024.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