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장소멸하는 방법 1./서진스님
업장소멸이란 지금까지 지은 업을 다 없애버리고 또 앞으로 새로운 업을 짓지 않음으로써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제까지 지은 업을 다 없애버리기 위해서는어떻게 해야 하며 또 앞으로 새로운
업을 짓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그렇다면 지금까지 지은 업을 소멸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하여야 하는가.
스스로가 받는 수 밖에는 없다.
이를테면 선업을 받는다고 하였을 때 선업관계는 크게 두가지가 될 것이다.
그 관계란 은혜를 입었기에 그 은혜를 갚아야 하는 관계와,은혜를 베풀었기에 은혜를 받아야 하는
관계일 것이다.
이를테면 불쌍한 사람을 만나 그 사람을 도울 수 있었다고하여보자. 그
렇다면 이것은 분명히 선업관계이다.
왜냐하면 도울 수 있는 연을 만난 것은 내가 그 사람에게은혜를 입은 적이 있기에 지금 은혜를
갚기 위하여 만났기 때문이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그를 돕는다는 것은 전생(前生)에자신이 지은 선업관계를 소멸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그 사람을 도운 것이 아니라 그 사람덕분에 나는 전생에
지었던 선업을 하나 소멸시키고 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선행을 베풀었다고 생각한다면,그 마음은 선행을 했다는 마음이
남게 되어 새로운 선업을 다시 탄생시키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그를 도운 것이 아니라 그 덕분에 나는선업을 하나 소멸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면
선업은 받았으나 새로운 선업을 짓지 않았으니이것이야말로 업장소멸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이러한 행위가 바로 공덕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남에게 신세를 지게 되었더라도 그 관계는 전생에내가 도와주면서 만들어진 선업을 받아
소멸시킨 것이니 그 또한 나의 업장을 소멸시켜 주신 그러한 분인 것이다.
그러니 어찌 감사하지 않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신세를 졌어도 그분에 대하여 감사하기 보다는 업장소멸이 되어 버린 것에
대한 감사함과 함께 내가 지금 신세 지은 것과 같이 나처럼 어려운 처지에놓이게 된 이들을
도우려는 나의 마음 그것 또한,선업을 받았으되 새로운 선업을 짓지 않는행위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또한 공덕이 되는 것이다.
악업관계 또한 그러하다.
내가 그에게 원한을 가졌는지 아니면 그이가 나에게 원한을가졌는지 이 두 가지 악업관계에
의하여 만날 것이다.
상대가 나에게 원한을 가졌다면 그 사람이 나에게 아무리
잘 해주려고 하여도 그 결과는 나에게 피해를 주는 관계가될 것이다.
그러나 그 사람은 나에게 악업을 소멸시켜 준 사람이다.
그러니 이 또한 감사할 일인 것이다.
이것을 모르고 원망과 분노 속에서 그를 본다면 이것 또한악업을 받고 또 악업을 짓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억울한 일을 당했어도 그 진실은 밝히려고할지언정 누가 그르네, 누가 옳네
하는 시비를 가려서 원망과 분노 속에서 살지 말고감사의 마음으로 그 고통을 받아들일 때에
악업을 받았으되 새로운 악업을 짓지 않는 것이 된다.
그 다음 내가 아무리 잘 해주려고 했어도 그 결과가 그에게커다란 피해를 주고 그에게 원망을
사게 되었더라도 자신의 마음을 모르고 원망만 한다고 억울해 하고그를 미워만 한다면 그것
또한 악업을 받으면서 또 새로운 악업을 짓게되는 것이니, 이 또한 윤회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것 또한 업장소멸을 시켜준 감사한 인연이라고생각하여 그의 분노와 억울함을 동정할
줄 알고 감사로써 참회하는 것, 이것이 업장소멸하는 공덕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업장소멸하는 마음가짐과 행위를 우리는 공덕이라고부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공덕이란 우리들이 모든 것에집착하지 않는 마음, 거기에서 비롯되는 행위들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 집착하지 않는 마음이란단순하게 집착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거기에다 감사와
참회의 마음, 이것이 곁들여 져야만그 행위가 공덕이 되는 것이다.
과거에 지은 업을 소멸함에 있어서는 그 업이 찾아왔을 때
피하지 않고 받아서 소멸시켜야 한다는 것이 그 근본이며그 이외에는 다른 방법은 없다.
그것을 잘 가르쳐 주는 말이 바로 부처님의 삼불능이다.
이것은 부처님도 할 수 없는 세 가지를 말하는데
첫번째는정해진 중생의 업장을 소멸시켜 줄 수 없으며,
둘째는 연이 없는 중생을 구원할 수 없으며,
세째는 삼계를 다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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