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장소멸하는 방법 2./서진스님
우선 이것을 자세히 설명해 보면
첫째. 정해진 업장을 소멸시켜 줄 수 없다는 말은 배가 고픈아들을 대신하여 어머니가 대신
밥을 먹어 줄 수 없고,병든 아들을 대신하여 어머니가 병이 들 수 없듯이 업을 받는중생을
대신하여 부처님이 업을 받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배고픈 아들을 대신하여 어머니가 밥을 먹어 줄 수 없지만배고픈 아들을 대신하여 어머니는
맛있는 음식을 마련하여 주고,병든 아들을 대신하여 어머니가 병이 들 수는 없지만병든 아들을
지극정성으로 간호하듯이, 부처님도 업을 받는 중생을 대신하여 업을 받아 줄 수 없어도 업을
받는 중생과항상 함께 하면서 그를 보살피는 것이다.
어떤 중생이 지옥으로 떨어졌다.
그래서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고 있었다.
이러한 고통 속에서 자신의 몸 하나도 가누기 힘든데사람인지 짐승인지 분간하기조차
힘든 피투성이가 된생명체가 자신의 옷자락을 잡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그 생명체를 보고 외쳤다.
"도대체 너는 누구인데 남의 옷자락을 잡고 늘어지는 거야.이 지옥의 고통에서는 나의 몸
하나도 가누기 힘든데 왜 따라다니며 귀찮게 하는거야. 놔!"
그러자 그 생명체가 대답하였다.
"나는 너의 옷자락을 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너를구제하여야 할 부처이기 때문이다"
그러자 그는 놀라서 물었다.
"거짓말하지 마라. 부처라면 나를 구제해야지 그 몰골을 하고어떻게 나를 구제한단 말이야"
그러자 그 생명체가 말했다.
"내가 너를 업고 저 업장소멸의 길로 가는데 내가 가자고하는 길은 네가 업장을 소멸하여야 할
길이기에 험난해 보이고. 지옥의 길은 휘황찬란하게 보이니까너는 내가 너를 지옥으로 데리고
가려는 줄 알고 나를 악마취급하여 두들겨 패서 이와 같은 피투성이로 만들지 않았느냐.
하지만 나의 생명은 너를 구원하는 것이기에 내가 만약너를 포기하게 되면 나도 죽게 된다.
이렇듯 내가 잡고 있는 너의 옷자락은 나의 생명줄이기에 너의 옷자락을 놓을 수 없다"
마치 불에 타는 집에 있는 이를 구제하기 위하여 불 속에 들어간구조대가 그를 업고 나오면서 그가
겪는 뜨거움을 대신할 수 없듯이, 업장의 불길에 휩싸인 이 사바세계를 살아가는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이 사바세계로 부처님이 뛰어들어 오셔서 중생을 업고나가면서 그가 겪어야 할 업장의
고통을 부처님이 대신해 줄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기에 부처님은 중생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겁내지 마라. 내가 있다"고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삼불능의 첫번째인,정해진 업은 소멸시켜 줄 수
없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 다음 둘째,
인연없는 중생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은 부처님은 그 중생이인연이 없다고 포기하신다는 것이
아니라 인연이 있을 때까지때를 기다리시며 버리시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또 단순하게 기다리시는 것이 아니라 왕이 자기의 아들을구원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방편을
사용하는 것처럼 부처님도 그 중생을 구원하기 위하여, 인연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편을 사용하신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세째,
삼계의 중생을 다 구원할 수 없다는 말은 부처님의 생명은중생구원에 있다.
그렇기에 중생이 다 구원되어 더 이상 구원할 중생이 없게 되면 부처님의 생명 또한 끝인 것이다.
삼계에 있어서 한 명의 중생이라도 남아 있어야 부처님도 이 사바세계에 함께 하실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삼계의 중생을 다 구원할 수 없다는 뜻은부처님은 이 사바세계에 계시면서 마지막
한 명의 중생까지 다 구원하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어떤 불자가 있었다.
절을 창건할 정도로 신심도 대단하였고 법회에는 반드시참가하여 기도도 열심히 하는 불자였다,
이 불자가 병이 들어 임종을 맞이하게 되자 카톨릭을 믿는 아들이"어머니. 영세를 받으셔야
천국에 갑니다" 하며 간곡하게 권하자 영세를 받고 임종을 하였다.
그런데 이 불자가 돌아가시고 얼마 안돼서 불자의 남편이 병을 얻어 누워 있다 3년이 안되어
돌아가셨다.
그리고 장례를 치르고 돌아오는 길에 어머니에게 영세를 권하였던 아들도 교통사고로 명을
달리하였다.그러면서 집안의 가세는 기울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가족들은 "어머니가 불교를
믿었는데 영세를 받으셔서그렇게 되었으니 어머니가 평소에 다니시던 절에 가서
천도제를 지내드리자"고 의견을 모아 천도제를 지내드렸지만집안의 형편은 좋아지지 않았다.
이러한 지경에 놓이게 되면 누구나 이 집안의 가족들처럼 부모님이 좋은 데로 못 가셨기
때문이거나 어머니가 다른 종교를 믿었기 때문이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 집안의 가세가 기울고 사고가 발생한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 아니다.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어머니에게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종교를 믿는다고 하는 것은 자신이 죽은 후에가야 할 곳이 확실하게 결정되어져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돌아가시면서 자신의 종교를 바꾼 이 불자님의 신앙생활은뭔가 의구심을 가지게 한다.
즉 바른 신앙생활이었다기 보다는 미신적인 신앙생활을 하였을 것이라 추측하게 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즉,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났을 때는 선업과 악업을 모두 가지고태어났다.
그래서 선업을 받을 적에는 남들은 백배 천배노력해야 할 일도 나는 힘을 들이지 않고서도
이룰 수 있는 것이고.악업을 받을 적에는 남들은 손쉽게 하는 일도 나는 백배 천배 노력을 해도
이룰 수 없는 것이다.
즉 선업을 받을 때에는 행복이 찾아오고,악업을 받을 때에는 불행이 찾아오는 것이다.
하지만 선업이든 악업이든 다 받아서 소멸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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