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5 30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보시의 다섯 가지 공덕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보시의 다섯 가지 공덕 부처님이 베살리의 잔나비 숲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인근에 사는 사자대장이 찾아와 예배하고 한쪽에 앉았다.  부처님이 그에게 늘 보시를 잘 하고 있는지를 물었더니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때에 맞춰 항상 보시를 하되 조금도 모자라지 않게 합니다. 음식을 요구하면 음식을 주고 의복이나 향, 수레, 말, 좌구를 요구하면 다 주나이다.” “너는 늘 보시를 하면서 아까워하지 않는다니 참으로 장하구나. 시주가 너처럼 보시를 하면 다섯 가지 공덕이 있다.  어떤 것이 다섯 가지인가. 전문적 수행 어려운 재가불자선행 베풀며 공덕 쌓을 수 있는훌륭한 수행법 중 하나가 보시적선 기부 인식 바꾸는 계기도 돼 첫째는 시주의 이름이 사방에 퍼져 사람들의 칭찬을 받..

진리의 말씀 2024.07.25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편안하게 잠자는 비결

[마음으로읽는부처님말씀] 편안하게 잠자는 비결 편안하게 잠자는 비결오욕락 중의 하나인 수면욕 정신적으로 흥분하면 장애 음욕.탐욕.성냄.어리석음 등 번뇌 다스림이 최상 치유법부처님이 아알라비 사당에 머물 때의 일이다. 어느 날 핫다카 장자 아들이 부처님을 찾아와 ‘어젯밤에 잘 주무셨는지요?’하고 문안을 여쭈었다. 부처님은 ‘기분 좋게 잘 잤다’고 했다. 그러자 장자의 아들이 다시 물었다. “지금은 한창 추운 때라 나뭇잎도 다 시들어 떨어졌습니다. 더구나 부처님께서는 얇은 옷을입으시고 풀 자리에 누워 주무셨는데 괜찮으신지요?”“젊은이여. 잘 들어라. 만일 어떤 장자가 집을 굳게 단속해 먼지나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방안에는 좋은 침구가 있어 불편이 없으며 넷이나 되는 미녀들은 얼굴이 단정하여 아무리..

진리의 말씀 2024.07.25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불방일은 모든 수행의 근본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불방일은 모든 수행의 근본 서른일곱 가지 수행법 가운데 방일하지 않음이 높고도 귀해 나태한 수행자는 성불은 커녕악도에서 벗어날 기약도 막막 부처님이 사위국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어떤 것이 모든 수행의 근본이 되는 가장 훌륭한 일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 비유를 들어 말씀했다.   “산과 강과 온갖 풀과 다섯 가지 곡식은 다 땅을 의지해서 자란다. 이 세상의 모든 훌륭한 도는 방일하지 않는데서 생긴다. 그래서 방일하지 않는 수행자는 네 가지 끊기(四意斷)를 닦고 또 닦는다. 여러 조그만 나라의 왕과 조금 큰 나라의 왕은 다 전륜성왕에게 와서 의지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서른일곱가지 훌륭한 가르침 가운데서도 방일하지 않는 법이 최고다.  그래서 방일하지 않..

진리의 말씀 2024.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