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7 9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번뇌를 극복하는 방법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번뇌를 극복하는 방법 부처님이 사위성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일곱 가지 번뇌와 그것을 극복하는 일곱 가지 방법에 대해 이렇게 가르쳤다. “수행자들이여. 일곱 가지 번뇌란 무엇인가. 첫째는 탐욕(貪慾)의 번뇌요, 둘째는 성냄(瞋)의 번뇌요, 셋째는 교만(驕慢)의 번뇌요, 넷째는 어리석음(愚癡)의 번뇌요, 다섯째는 의심(疑)의 번뇌요, 여섯째는 삿된 소견(邪見)의 번뇌요, 일곱째는 현상세계에 대한 욕심(欲世間)의 번뇌다. 수행자들이여. 이 일곱 가지 번뇌가 있어서 중생들로 하여금 영구히 그 몸을 결박하고, 어둠 속에서 세간을 떠돌게 하며, 생사의 근본을 알지 못하게 하느니라. 마치 흰 소와 검은 소가 한 굴레에 매여 함께 끌려가면서 서로 떠나지 못하는 ..

진리의 말씀 2024.08.07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악마와 싸워서 이기는 법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악마와 싸워서 이기는 법 부처님이 사위성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악마와 싸워 이기는 일곱 가지 방법을 수행자들에게 가르쳐주었다. “전륜성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는 일곱 가지 방법을 쓰면 외적의 침입을 물리칠 수 있다. 첫째는 성을 높이 쌓는 것이다. 둘째는 성문을 튼튼하게 지키는 것이다. 셋째는 성 밖에 해자(塹)를 깊고 넓게 파는 것이다. 넷째는 성안 창고에 곡식을 가득 채워두는 것이다. 다섯째는 성안에 섶과 풀을 풍족하게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섯째는 온갖 기구와 무기를 다 갖추어놓는 것이다. 일곱째는 성주가 총명하여 사람의 마음을 미리 알고 다스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다른 나라에서 침노해도 그 성은 안전하다. 마음서 일어나는 번뇌욕망 벗어나지..

진리의 말씀 2024.08.07

[마음으로 읽는부처님 말씀] 일곱 종류의 불자들

[마음으로 읽는부처님 말씀] 일곱 종류의 불자들 부처님이 사위국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물에 빠진 사람의 비유(水喩人)’를 들어 제자들을 가르쳤다. “나는 지금 일곱 종류의 물에 빠진 사람의 비유를 들어 설명할 테니 잘 듣고 수행하는데 게으르지 말라. 첫째는 물밑에 빠져 있으면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는 착하지 못한  법이 그 몸에 가득차서 몇 겁이 지나도 고치지 못하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을  물밑에 빠져 있으면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불자는 ‘삼악도’서 헤매지 말고 ‘거룩한 성자 삶’ 닮도록 노력 위선 교만 나태 등 버리고 낮은데서 높은 단계로 향상해야 둘째는 물에서 나왔다가 도로 빠지는 사람이다. 그는 믿음의 뿌리가 점점 엷어져서 비록 착한 법..

진리의 말씀 2024.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