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9 20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자비와 사념처에 관한 명상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자비와 사념처에 관한 명상부처님이 사위성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 어느 날 부처님은 자비에 관한 열 가지 명상과 염처에 관한 네 가지 명상에 대해 말씀했다.“수행자가 자비(慈悲)에 관한 열 가지 명상과, 염처(念處)에 관한 네 가지 명상을 하면훌륭한 수행자로 칭송받을 것이다. 수행자들이여. 어떤 것이 자비에 관한 열 가지 명상인가." 동방 서방 남방 북방에 사는 모든 중생들에 대해 네 가지한없는 사랑하는 마음(慈心), 가없게 여기는 마음(悲心),기쁘게 하는 마음(喜心),보호하는 마음(護心)을 갖는 것이다. 동북방 서북방 동남방 서남방의 사유(四維)에 사는 모든 중생들에 대해 네 가지한없는 사랑하는 마음, 가엽게 여기는 마음, 기쁘게 하는 마음, 보호하는 마음을 갖는 것..

진리의 말씀 2024.08.29

[마음으로 읽는 부처님 말씀] 참회의 공덕

[마음으로읽는부처님말씀] 참회의 공덕허물 없는 사람은 없어 참회하고 고치면 上人부처님이 왕사성 지바카 동산에 계실 때의 일이다.그날은 마침 칠월 보름 포살회(布薩會)날이었는데 밤중에 샛별이 나타났다. 이를 본 마가다의 아자타사투 왕이 부인을 비롯한 왕자와 대신들에게 차례로 물었다.“오늘같이 청명한 밤에는 무엇을 하면 좋겠소?”“풍악을 울리며 다섯 가지 욕락을 즐기면 좋겠나이다.”“군사를 모아 아직 항복하지 않은 다른 나라와 도적떼를 정벌하시는 것이 좋겠나이다.”“산수와 천문, 지리에 밝은 스승을 찾아가 의심나는 것을 물어보는 것이 좋겠나이다.”“교외에는 카사파, 아지타, 고살라, 파쿠다, 산자야, 나타푸타가 있으니 그들을 찾아가알고 싶은 것을 물어보는 것이 좋겠나이다.”왕이 이런 대답을 마음에 들어 하지..

진리의 말씀 2024.08.29

[마음으로읽는부처님말씀] 언제 어떤 곳에 가게 되는지는 지금 어떤 업을 짓느냐가 결정

[마음으로읽는부처님말씀] 언제 어떤 곳에 가게 되는지는 지금 어떤 업을 짓느냐가 결정언제 어떤 곳에 가게 되는지는 지금 어떤 업을 짓느냐가 결정부처님이 사위성 기원정사에 계실 때의 일이다.어느 날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지옥의 모습을 이렇게 설명했다.“중생들이 죄를 짓고 한량없는 죄과를 받아 큰 고통을 받는 큰 지옥이 여덟 개가 있다.첫째는환활(還活)지옥이다. 여기서는 온몸을 꼿꼿하게 해놓고 고통에 시달리게 하여그 몸에는 피도 살도 없고 뼈만 남아있다. 그래도 죽을 수가 없다. 저희들끼리 ‘도로 살아나라’고 하면 다시 살아나서 고통을 받는다.그래서 ‘도로 살아나는 지옥’이라 한다. 이곳은 바른 소견을 훼손하고 바른 법을비방하면서 멀리 떠난 중생이 과보로 들어가는 지옥이다.둘째는흑승(黑繩)지옥이다. 여기서는 ..

진리의 말씀 2024.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