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29 30

고복격양가(鼓腹擊壤歌)- 無名氏,

고복격양가(鼓腹擊壤歌)-  無名氏,  日出而作  일출이작해 뜨면 나가 일하고日入而息 일입이식해 지면 들어와 쉬네鑿井而飮 착정이음 우물 파서 물 마시고耕田而食경전이식 밭을 갈아 먹고 사니帝力何有於我哉제력하유어아재제왕의 힘(정치)이 내게 무슨 상관이람 無名氏, ◇ 명대(明代) 화가 구영(仇英)의  권(卷) (設色絹本, 29.5×63cm×4)◇ 구영(仇英)의  수권(手卷) (設色絹本, 32×78cm)- 황보밀(皇甫謐)의 ≪고사전(高士傳)≫에는 요임금 시절의 은군자(隱君子)인 양보(壤父)가 80세가 되었을 땅을 두드리며(擊壤)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해 뜨면 일하고 해 지면 쉬며, 우물 파서 물 마시고 밭갈아 먹고 사는데, 임금이 나에게 무슨 은덕을 베풀었단 말인가?"(日出而作 日入而息 鑿井而飮 耕田而食 帝何德..

<구지가(龜旨歌)>/<영신가(迎神歌)>

/龜何龜何 구하구하거북아 거북아首其現也수기현야머리를 내놓아라若不現也 약불현야 내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번작이끽야구워서 먹으리/- 현전(現傳) 최고(最古)의 집단 무요(舞謠)이자 주술성을 지닌 현전 최고의 노동요(勞動謠).  또는 라고도 한다.가락국(駕洛國) 시조인 수로왕(首露王)의 강림신화(降臨神話)에 곁들여 전하는 삽입가요(揷入歌謠)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 제2권 에 관련 설화가 실려 있다.가락국에 아직 임금이 없어 9명의 추장(酋長)이 백성들을 다스리던 서기 42년(後漢 건무18) 3월, 김해(金海) 구지봉(龜旨峰)에서 신(神)의 소리가 들려왔다.추장들이 모든 백성들을 구지봉에 모아 놓고 신의 계시대로 흙을 파헤치며 춤을 추며 이노래를 합창했다 한다. 이윽고 하늘에서 6개의 황금알이 내려와 6명..

여산진면목(廬山眞面目)- 소식(蘇軾/北宋)

근현대 중국화가 채선(蔡銑)의  경심(鏡心) (1940年作, 設色紙本, 145×75cm)여산진면목(廬山眞面目)- 소식(蘇軾/北宋)橫看成嶺側成峰횡간성령측성봉이리 보면 고개요 저리 보면 봉우리라 遠近高低各不同원근고저각부동멀고 가깝고 높고 낮음이 한결같지 않구나不識廬山眞面目 불식여산진면목여산의 진면목을 알지 못함은只緣身在此中지연신재차산중몸이 이 산중에 있기 때문이네 소식(蘇軾/北宋), ◇ 채선(蔡銑)의  (1980年作, 設色紙本, 147×78cm)

황조가(黃鳥歌)- 유리왕(琉璃王/高句麗)

◇ 작가미상의 옛 중국화  경심(鏡心) (設色絹本, 29×21.5cm)황조가(黃鳥歌)- 유리왕(琉璃王/高句麗) 翩翩黃鳥편편황조펄펄나는 저 꾀꼬리 雌雄相依자웅상의 암수 서로 정답구나念我之獨염아지독 외로워라 이내 몸 誰其與歸 수기여귀누구와 함께 돌아갈꼬유리왕(琉璃王/高句麗), ◇ 작가미상의 송대(宋代) 작품  鏡心 (設色絹本. 24.6c×25.4cm)◇ 원대(元代) 화가 맹옥간(孟玉澗◇ 작가미상의 옛 중국화 경심(鏡心) (設色絹本, 25×27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