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30 30

불교는 마치 흘러가는 물과 같이 살아 흐르는 것

♣불교는 마치 흘러가는 물과 같이 살아 흐르는 것 도가 높은 큰스님들은 물 같고 바람 같다. 권위의식은 찾아볼 수 없다. 배려심도 깊다. 모두를 크게 아껴주신다. 바깥 환경에 전혀 구애받지 않으신다. 보통사람 같으면 안달복달할 상황인데도 평상심을 유지한다. 스님은 당시 세속적인 관점에서 보면 힘든 상황(종정의 지위에 오른 지 얼마 되지 않아 사퇴하시고 탈종, 토굴에서 홀로 정진하실 때였다.)이셨는데도 너무나도 평온하셨다. 수행의 힘이 그런 것인가 싶었다. 10여 년 전 삼각산에서 뵈었을 때, 팔순이 넘은 연세에도 불구하고 가파른 산길을 걸어가시면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톤으로 물 흐르듯 거침없이 말씀하시는 스님의 법문을 들으며 경외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잠깐 뵈었음에 그토록 감동했는데, 스님을..

불교공부 2024.10.30

극락은 있다 목숨 걸고 法에 의지하라2.

♣극락은 있다 목숨 걸고 法에 의지하라2.♣극락세계로 가는 인재는 가장 똑똑하고, 가장 통이 크고, 가장 가슴이 넓고,일체중생의몸을 내 몸처럼 생각하고, 내 한 가정이 아니라 일체중생을 내 한가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만이 극락세계에 갈 수 있는 발원을 할 수 있습니다.이런 사람들이 극락에 가면 바로 부처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극락에 가면 부처가 된다고 하니까, 부처가 되면 뭐 하는 것이냐고 묻는 이들이 있습니다.사관학교를 졸업하면 장교가 되어 나라를 지키듯이, 부처가 되면 중생을 제도하러 나오는 것입니다. 그게 대승불교입니다. 여러분이 부처가 되면 중생을 제도하러 다시 이 땅에 와야 합니다. 여러분은 대승불교 속에 있기 때문에 다행히도 극락세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을 내리겠습니다.대승불교 ..

불교공부 2024.10.30

극락은 있다 목숨 걸고 法에 의지하라1.

♣극락은 있다 목숨 걸고 法에 의지하라1. ♣서울 아미타사 공 파 스님유대인들은 2차 대전 막바지에 이르러 간절한 기도에도 불구하고 600만 명이 나치즘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가스실에서 죽어 나가는 동포를 보면서도 당장 이 순간 자신들을 구원해주지않겠냐는 생각에서 필사적으로 기도를 했으나, 결국 야훼는 그들의 기도를 들어주지 않았습니다.불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크메르루주 군은 킬링필드(Killing Field)에서 살려고 발버둥치던 캄보디아 불자 3백만 명을 무자비하게 죽였습니다.하지만 부처님이 그들을 어떻게 해 주진 못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절에서는기도를 하면 부처님이 다 들어줄 것이라고 말하고 또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관세음은 극락 인도하는 보살 『법화경』에는 ‘누구든지 관세음보살을 지성으로..

불교공부 2024.10.30

“상대 위해 사랑만 하면 훌륭한 자비”

♣“상대 위해 사랑만 하면 훌륭한 자비” ♣번뇌 고통은 미혹의 사랑서 출발 사랑 해결하면 인생 문제는 풀려 나의 산책코스에는 비닐하우스들과 외딴집들이 있다. 외진 곳이라서 개를 키우는 이들이많다. 여섯 마리의 개를 통과해야 산책을 마칠 수 있다. 걷다 보면 깊은 사색에 빠져 드는데, 개들이 짖어대면 분위기가 망가진다.그래서 나는 개들에게 뇌물을 쓰기로 했다. 아주 얇은 알루미늄 통에 든 개밥과 소시지 조각들을 구했다. 지날 때마다 먹을 것을 주니, 며칠 지나지 않아서개들의 태도가 상당히 부드러워졌다. 알루미늄 통에 든, 좀 비싼 먹이를 준 다음에는 앞다리를 들고 꼬리를 흔들면서나를 반긴다. 그러다 보니 개들과 나는 점점 정이 들어갔고, 개밥을 주기 위해서산책을 거르지 않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

불교공부 2024.10.30

서로 아끼고 위하면 그곳이 극락

♣서로 아끼고 위하면 그곳이 극락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 타야 훔’저는 이 광명진언을 54년간 한 시도 놓은 적이 없습니다.새벽에 눈을 떠 잠자리에 들 때까지 24시간 광명진언을 염송한다고 해도 과언이아닙니다. 광명진언의 공덕은 참으로 크고 큽니다.우리는 흔히 부처님께 멥쌀을 공양 올립니다. 이 쌀로 밥을 지어 먹고, 가루를내어 떡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 엿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식혜를 만들어공양하기도, 아픈 사람을 위해 죽을 쑤기도 합니다. 이렇게 쌀 한가지로 여러 일들을할 수 있는 것처럼 광명진언 한 가지를 염송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소원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진언에는 소원 이루는 힘 있어 진언이 됐건 염불이 됐건 열심히 하세요.그 안에는 무궁..

불교공부 2024.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