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법인(三法印)의 모든 것 1.♣
1,삼법인(三法印) : 세가지 진실한 가르침
(가)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것은 변화한다
(나) 제법무아(諸法無我) : 모든 변화하는 것에는 '나'라는 실체가 없다
(다)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변화하는 것은 괴로움을 발생시킨다
(라) 열반적정(涅槃寂靜) : 모든 괴로움의 불을 불어 끈 상태
** (라)를 포함시켜 사법인이라고도 한다.
2. 사성제(四聖諦) :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 즉 苦集滅道 (가) 고(苦) : 인간의 현실적 존재는 괴로움
(예, 현재 환자의 증세)
- 사고 (四苦) : 생노병사(生老病死)
- 팔고 (八苦) :
*사고(四苦) + 5.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6. 애별리고(애별리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괴로움
7. 구불득고(求不得苦)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음성고(五陰盛苦) -육체의 본능에 의한 괴로움
(나)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인 집착 (예, 병이 나게된 원인)
(다) 멸(滅) : 번뇌와 고통이 모두 없어진 해탈, 열반의 세계
(예, 병이 없는 상태)
(라) 도(道) :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예, 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3, 팔정도(八正道) :
(가). 정견(正見) : 편견없이 바로 보는 것
(나). 정사유(正思惟) : 바른 생각
(다). 정어(正語) : 바른 말
(라). 정업(正業) : 바른 행동
(마). 정명(正命) : 바른 생활
(바). 정정진(正精進) : 바른 노력
(사). 정념(正念) : 바른 마음의 수행
(아). 정정(正定) : 바른 집중
4,사무량심(四無量心) : 남을 대할 때의 올바른 네가지 마음가짐
(가) 자무량심(慈) :남을 평등하게 사랑하여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대하는 마음
(나) 비무량심(悲) :남의 고통을 함께 슬퍼하며 그 고통을 덜어주고자 하는 마음
(다) 희무량심(喜) :남의 기쁨을 진정한 자신의 기쁨으로 생각하는 마음
(라) 사무량심(捨) :남을 대할 때 아무런 치우침 없이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
5, 사섭법(四攝法) : 중생을 교화하기 위한 네가지 실천덕목
(가) 보시(布施)섭 : 베품
(나) 애어(愛語)섭 : 진실되고 사랑스런 말로 대하는 것
(다) 이행(利行)섭 : 모든 중생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
(라) 동사(同事)섭 : 모든 중생들과 함께 일하며 즐거워하고 고통도 함께 나누는 것
6, 보살 (菩薩) : 보리살타(보제살타)의 준말. 범어로는 Bodhisattva 상구보리 하화중생
(上求菩提 下化衆生:위로는 보리(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자이며,
깨달음(菩)을 구하는 중생(薩)이다.
7, 자비 (慈悲) :
자(慈) - 적극적으로 상대방에게 이익과 기쁨을 주는 것
비(悲) - 고통 받는 이의 불이익과 고통을 덜어 주는 것
8, 바라밀(波羅密, Paramita) : 한자로는 도피안(到彼岸),즉 피안(열반)에 이른 상태
9, 육바라밀(六波羅密) : 불도를 닦는 이가 수행에서 열반에 이르는 6가지 방편
(가) 보시 (布施) : 베품
* 재보시(財布施) : 재물로 하는 보시
* 법보시(法布施) : 부처님 법을 전해주는 보시
* 무외시(無畏施) : 공포를 없애 마음의 평안을 주는 보시
**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베풀고도 베풀었다는 상이 없는 최상의 보시
(나) 지계 (持戒) : 계율을 지킴
(다) 인욕 (忍辱) : 욕됨을 참음
(라) 정진 (精進) : 부지런히 노력함
(마) 선정 (禪定) : 마음을 가라앉힘
(바) 지혜 (智慧) : 모든 존재의 비어있음을 보는 지혜
10. 십바라밀 : 육바라밀 + (7) 방편(方便), (8) 원(願), (9) 역(力),(10) 지(智)
11, 12연기(緣起) : (1) 무명(無明), (2) 행(行), (3) 식(識), (4) 명색(名色), (5) 육입(六入, 六處),
(6) 촉(觸), (7) 수(受), (8) 애(愛), (9) 취(取), (10) 유(有), (11) 생(生), (12) 노사(老死)
12, 인과(因果)의 진행 : 인(因 ; 직접원인) -> 연(緣;보조원인) ->과(果;결과)
예) 씨 + 햇빛, 수분, 온도 등 -> 열매
13, 삼독 (三毒) : 성불에 장애가 되는 세가지 무서운 독
(가) 탐 (貪; 탐욕)
(나) 진 (瞋; 성냄)
(다) 치 (痴; 어리석음)
14, 삼계 (三界)
(가) 욕계 (欲界) : 욕망으로 가득찬 세계 ('탐진치'가 넘침)
(나) 색계 (色界) : 욕망은 끊었으나 육체가 남아있는 세계 ('진치'가 있음)
(다) 무색계 (無色界) : 육체를 가지지않고 정신적 요소만 있는세계 ('치'가 있음)
15, 삼학 (三學) : 성불하고자 하는 이가 닦아야 할 세가지
(가) 계 (戒 ; 계율)
(나) 정(定 ; 선정)
(다) 혜 (慧 ; 지혜)
16, 사대 (四大) : 만물을 이루는 4가지 요소 (1) 지(地) (2) 수(水) (3) 화(火) (4) 풍(風)
17, 시방(十方) :(1) 동 (2) 서 (3) 남 (4) 북 (5) 동남 (6) 동북 (7) 서남 (8) 서북 (9) 상 (10) 하
18, 삼업 (三業)
(가) 신업 (身業) : 몸으로 짓는 죄
(나) 구업 (口業) : 입으로 짓는 죄
(다) 의업 (意業) : 뜻으로 짓는 죄
19, 삼시업 (三時業) : 업이 결과를 가져오는 세가지 시기
(가) 순현업 (順現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현생에서 받는 업
(나) 순생업 (順生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다음생에서 받는 업
(다) 순후업 (順後業) : 현생에서 지은 업의 과보를 차후생에서 받는 업
20, 십업 (十業)
(가) 살생 (殺生) (나) 투도 (偸盜 ; 도둑질) (다) 사음(邪淫 ; 삿된 음행)
(라) 망어 (妄語 ; 거짓말) (마) 양설 (兩舌 ; 이간하는 말) (바) 악구 (惡口 ; 욕설)
(아) 기어 (綺語 ; 발림말) (자) 탐 (貪) (차) 진 (瞋) (카) 치 (痴)
21, 사생 (四生) : (가) 태(胎) (나) 난(卵) (다) 습(濕) (라) 화(化)
22, 사유 (四有) : 윤회의 네가지 과정
(가) 사유 (死有) : 죽는 순간
(나) 중유 (中有) : 죽어서 다음생을 받기까지의 기간 (10~49일)
(다) 생유 (生有) : 태어나는 순간
(라) 본유 (本有) : 생애를 누리는 기간
23, 삼귀례 (三歸澧)
(가) 귀의불 양족존 (歸依佛 兩足尊)
(나) 귀의법 이욕존 (歸依法 離欲尊)
(다) 귀의승 중중존 (歸依僧 衆中尊)
24, 오계(五戒) : 수계한 재가자가 지켜야할 5가지 계율
(가) 불살생(不殺生) : 생명을 죽이지 말라
(나) 불투도(不偸盜) :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말라.
(다) 불사음(不邪狀) :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
(라) 불망어(不妄語) : 거짓말을 하지 말라.
(마) 불음주(不飮酒) : 술을 마시지 말라.
25, 육도(六道) : 중생이 머무는 6가지 세계
(가) 지옥 (나) 아귀 (다) 축생 ---- 삼악도(三惡道)
(라) 수라 (마) 인간 (바) 천도 ---- 삼선도(三善道)
26, 육근(六根) ;안(眼;눈), 이(耳;귀), 비(鼻;코), 설(舌;혀), 신(身;몸), 의(意;의식)
27, 육경(六境)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법(法)
28, 육식(六識)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 의(意識)
29, 육근 + 육경 = 12처(處), 12처 + 육식 = 18界
30, 오온(五 ) : 인연에 의해서 생긴 5가지 정신과 물질
(가) 색(色) : 물질
(나) 수(受) :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감각 등을 받아들이는 작용
(다) 상(想) : 대상을 인식하는 표상작용
(라) 행(行) : 스스로의 의지에 의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작용
(마) 식(識) : 판단이나 추리에 의한 식별작용, 일반적으로 마음이라함
31, 팔상록(八相錄) : 부처님의 생애를 크게 8가지로 나누어 기록
(가) 도솔래의상 : 도솔천에서 내려 오심
(나) 비람강생상 : 룸비니동산의 무우수 나무 아래에서 마야부인에 의해 태어나심
(다) 사문유관상 : 東(늙음), 南(병듦), 西(죽음), 北(수행자)의 네
성문을 둘러봄
(라) 유성출가상 : 태자의 나이 29세 2월 8일(음력)에 성밖으로 출가함
(마) 설산수도상 : 깨달음을 위해서 6년간 설산(히말라야산)에서 수도고행 하심
(바) 수하항마상 : 35세 되던 해 12월 8일(음) 보리수아래서 모든 번뇌, 즉 마왕파순
(갖가지 욕망, 애착 등)의항복을받고 결국 성도(成道)
(사) 녹원전법상 : 범천의 청을 받아들여 같이 수행했던 녹야원의 다섯 수행자들에게 최초로
법을 설하심
(아) 쌍림열반상 : 自燈明 法燈明의 마지막 가르침과 함께 쿠시나가라의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심 (음력 2월 15일)
32, 불교의 4대 성지(聖地)
(가) 탄생지 : 룸비니동산
(나) 성도지 : 부다가야
(다) 초전법륜지 : 사르나드(녹야원)
(라) 열반지 : 쿠시나가라
33, 불교의 4대 기념일
(가) 불탄일 : 음 4월 8일 (BC624년경)
(나) 출가일 : 음 2월 8일
(다) 성도일 : 음 12월 8일
(라) 열반일 : 음 2월 15일
※ 우란분재일(백중) : 음 7월 15일 --> 5대 기념일
34, 사부대중
(가)비 구:20세 이상으로서 구족계(250계)를 받은 남자스님
(나)비구니 : 20세 이상으로서 구조계(348계)를 받은 여자스님
(다)우바새 : 5계 혹은 보살계를 받은 남자신도 = 거사, 청신남
(라)우바이 : 5계 혹은 보살계를 받은 여자신도 = 보살, 청신녀
※ 행자 : 아직 스님이 되지않고 절에있으면서 여러일을 돕는사람
35,사부대중:4부대중+(5)사미(20세이전의 나이로 사미10계를 받은 남자스님
(6) 사미니 : 20세이전의 나이로 사미니계를 받은 여자스님
(7) 식차마나 : 사미니로서 비구니에 이르는 2년동안 특별수행을
받는 예비여승. 보통18세~20세의 2년간.
36, 육신통
(가)신족통:원하는 장소에 자유로이 출현할 수 있는 능력
(나)천안통:이세상의 모든색채, 형체에대해 공간을초월하여 볼수있는 능력
(다)천이통:천상에서 지옥의 소리까지 모든소리를 들을수 있는 능력
(라)타심통:독심술로 남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능력
(마)숙명통:자신이나 남의 과거 전생 모습을 아는 능력
(바)누진통:진리를 깨달은 상태
37,* 부처님의 10대 제자
(1) 사리불존자 - 지혜(智慧) 제일
(2) 목련존자 - 신통(神通) 제일
(3) 마하가섭존자 - 두타(頭陀) 제일
(4) 아나율존자 - 천안(天眼) 제일
(5) 수보리존자 - 해공(解空) 제일
(6) 부루나존자 - 설법(說法) 제일
(7) 가전연존자 - 논의(論議) 제일
(8) 우바리존자 - 지계(持戒) 제일
(9) 라훌라존자 - 밀행(密行) 제일
(10) 아난존자 - 다문(多聞) 제일
38, 삼처전심(三處傳心):부처님이 가섭에게 마음으로 법을 전했다는 뜻(3번)
(가)염화미소(拈華微笑):석존이 가섭에게 법을 전할 때 연꽃 한송이를 들어보이심
(나)분반좌(分半座):늦게 도착한 가섭에게 석존께서 자리의 반을내어주심
(다)곽시쌍부(槨示雙趺):석존이 열반하시고도 늦게 도착한 가섭을 위해 관밖으로 양발을
내어 보이심.
39 삼신불(三身佛)
(1)법신불(法身佛,청정법신 비로자나불) : 진리 본체
(2)보신불(報身佛,원만보신 노사나불):과거생의 수행의 결과로 나타난부처님 예) 아미타불,
약사여래불
(3)화신불(化身佛,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인간의 몸으로 나타난 부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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