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여래십호(如來十號) : 석가모니 부처님을 표현하는 열가지 거룩한 칭호
(1) 여래(如來) : 진리를 여실히 깨닫고 가셨다는 뜻 (그렇게 온)
(2) 응공(應供) : 응당 하늘과 사람의 공양을 받을만하다는 뜻
(3) 정변지(正遍知) : 우주와 인생의 모든 원리를 요달하였다는 뜻 (바르고 평등하게 깨달은)
(4) 명행족(明行足):삼명(三明)과 행업을 두루갖춰 중생을 어여삐 여기고 구제한다는 뜻
(明과 行을 완성한) ※ 三明 - 숙명명, 천안명, 누진명
(5) 선서(善逝):다시는 생사윤회에 빠지지 않는다는 뜻 (여여하게 가신)
(6) 세간해(世間解):세상의 모든 원리를 알아서 중생을 구제한다는 뜻 (세간을 완전히 안)
(7) 무상사(無上士):복덕,지혜,계행을 완전히 갖춰 이보다 위가 없다는뜻
(8) 조어장부(調御丈夫):지혜,자비를 갖춰 적절한 말과 방편으로 중생을 제도한다는 뜻.
(사람을 길들이는)
(9) 천인사(天人師) : 하늘(天神)과 사람의 위대한 스승
(10) 불세존(佛世尊) : 깨달은 이
41, 삼보(三寶);
불(佛), 법(法),승(僧) 사부대중을 말하며, 재가신도도 포함됨(=승가)
42, 사홍서원
(1)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2)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번뇌를 다 끊어오리다
(3)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4)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43, 불교의 신앙
1. 부처님의 힘에 의한 구제 방법 (他力門)
- 관음신앙
- 아미타신앙(정토신앙)
- 미륵신앙
- 지장신앙
(1) 지장보살의 특징
ㄱ. 성불(成佛)을 포기한 보살
ㄴ. 무불시대(無佛時代)의 구세주
ㄷ. 業을 소멸시켜주는 보살
ㄹ. 몸을 나투는 보살
ㅁ. 성문(聲聞)의 모습을 한 보살
ㅂ. 대승보살 가운데 가장 탁월한 구제력을 지닌 보살
(2) 지장보살이 대중들에게 신앙된 까닭
ㄱ. 말법사상의 출현과 파지옥 사상
ㄴ. 본원사상(本願思想)
ㄷ. 회향사상(廻向思想)
(3) 지장신앙의 대중적인 수행법 : ㄱ.염불 ㄴ.참회 ㄷ.회향
(4) 지장보살과 관련 의례
지장십재일 : 1, 8, 14, 15, 18, 23, 24, 28, 29, 30일
2. 수행에 의한 구제 방법 (自力門)
- 불교의 수행법:참선,간경,사경,염불,주력,정근,기도,자자와포살등
* 참선(參禪)
ㄱ.위빠사나(Vipassana):동남아시아 남방불교권에서 행하는 수행법
ㄴ.간화선(看話禪):북방아시아에서 행하며 화두를 탐구하는 수행법
* 참선할때의 3요소
ㄱ. 조신(調身) : 참선의 몸자세
ㄴ. 조식(調息) : 참선시의 호흡법 - 수식관
ㄷ. 조심(調心) : 화두드는 방법
* 수식관(數息觀) : 참선시 호흡을 관찰하며 공부하는 법
* 부정관(不淨觀):육체의 부정한모습을 떠올리며 탐애를 조절하는법
* 간경(看經) : 경전을 보고 읽는 수행법
* 사경(寫經):경전을 쓰면서 이해하고 외우면서 세상에 전하는 일
(현대적 의미 : 과거에는 경전의 유통보급을 중시했으나,
현대는 서사(書寫)의 공덕을 강조한 신앙적인 면을 더 중시여김)
- 사경의 종류 : ㄱ. 묵서경(墨書經) - 먹으로 쓴 경전
ㄴ. 금자경(金字經) - 금가루로 쓴 경전
ㄷ. 은자경(銀字經) - 은가루로 쓴 경전
ㄹ. 수예경(手藝經) - 바늘로 수를 놓아 쓴 경전
- 제본형태에 따라 : ㄱ. 권자본(卷子本) - 두루마리 형태
ㄴ. 절첩본(=첩장본) - 병풍 형태
ㄷ. 선장본 - 족보책 형태
* 염불(念佛) : 부처님(또는 보살님)을 마음속으로 항상 생각하는 수행법 예) 나무아미타불
ㄱ. 법신염불 : 부처님이 깨달으신 진리를 생각하는 염불
ㄴ. 관념염불 : 부처님의 공덕이나 모습을 마음에 그려보는 염불
ㄷ. 칭명염불: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는 염불;흔히 쓰이는 염불임
* 주력(呪力) : 주문의 힘, 즉 주문을 한 수행법
ㄱ. 다라니(陀羅尼) : 긴 주문 =총지
ㄴ. 진언(眞言) : 짧은 주문 =만트라
* 정근(正勤):선법을 더욱 자라게하고 악법을 멀리여의려고 부지런히 수행정진
* 기도:불보살님의 위신력을 찬탄하고 다생에 지은업장을 참회하며 감사하는마음으로
일체중생과 함께 하기를 발원하고 회향하는 수행
* 자자와 포살
(1) 자자(自恣) : 스님들이 안거를 끝내는 마지막날, 함께 공부하던 대중들이 모인가운데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참회하여 꾸중듣기를 청하는 것
(2) 포살(布薩) : 보름과 그믐에 대중들이 한곳에 모여 계경(戒經)을 다시한번 들어가며 잘
지켰는가를 대중앞에서 고백하는 의식
* 불교에서 절(拜)을 하는 의미
(1) 삼보에 대한 예경과 상대방에 대한 존경을 표하고자
(2) 하심(下心:자신을 낮추는 마음)을 하고자
(3)참회하고자
(4)기도발원하고자
(5) 무아(無我)의 경지에 들고자
* 절의 공덕
(1) 절을 많이하면 아름답고 건강한 신체를 얻는다.
(2) 남들로부터 신뢰를 받는다.
(3) 스스로 두려움이 없어진다.
(4) 불보살님이 항상 보호해주신다.
(5) 훌륭한 위엄을 갖추게 된다.
(6) 모든 사람에게 호감을 주게 된다.
(7) 죽어서는 극락에 태어난다.
(8) 마침내는 깨달음을 얻는다.
* 오체투지(五體投地):양팔꿈치,양무릎,이마 5부분이 땅에닿게하여 자신을 낮추면서 상대방에게
최대의 존경을 표하는 경건한 예법
* 고두례(叩頭禮 =유원반배):세번째 절을 하고 일어서기 전에 한다.
부처님에 대해 무수히 예경하고픈 간절한 마음을 여기서 마치게 되는 아쉬움을 표하는
방법으로 이 순간 발원을 한다.
* 우슬착지법 : 법당밖이나 야외에서의 예배법
* 합장(合掌) : 두 손바닥을 마주 합치는 불교의 예법 두손을 통해서 나의 마음을 모으고 나아가서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 하나의 진리위에 합쳐진 동일한 생명이라는 의미.
* 차수(叉手):도량에서 평상시 손을쓰지 않을때 하는자세. '손을 교차한다'라는 뜻.
* 사찰내 예절, 법당내 예절, 식사예절, 공양의 예절, 재가불자 상호간의 예절
--'불교청년회입문안내서' 109p참조
* 불교의 삼종가피
(1) 현증가피 (2) 몽중가피 (3) 명훈가피
* 사찰 : 승가람마(Sangarama)의 준말
* 세계최초의 사찰 : 죽림정사
* 일주문(一柱門) : 사찰의 첫 번째 통과하는 문.
기둥이 한줄로 늘어선 모양으로 세속의 번뇌와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아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는 문.
* 천왕문(天王門) : 불법을 수호하는 사천왕을 모신 건물
사천왕(四天王) :지국천왕 - 동쪽수호. 보검(칼)을 들고 있음.
증장천왕 - 남쪽 수호. 오른손에 용, 왼손엔 여의주
광목천왕 - 서쪽 수호. 삼지창과 보탑을 들고 있음
다문천왕 - 북쪽 수호. 비파를 들고 있음.
* 불이문(不二門 해탈문):이문에 이르면 부처님의 세계이므로, 중생과 부처가
둘이 아닌 생과 사가 둘이 아닌 완전한 세계에 들어선다는 뜻.
* 대웅전(大雄殿) :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
* 대적광전(大寂光殿) :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
* 극락전(極樂殿):극락정토의 주불인'아미타불'을 모신법당(아미타불의 전생:법장비구)
= 무량수전, =미타전 예) 부석사
* 미륵전(彌勒殿):미래의 부처님인 '미륵불'을 모신 법당. =용화전,자씨전
* 원통전(圓通殿):'관세음보살'을 모신 곳. =관음전, =대비전(大悲殿)
* 약사전(藥師殿):'약사유리광여래'를 모신곳. 만월보전, 유리광전,보광전
* 팔상전(八相殿):석가모니불의 일생을 8가지로 그린그림을 봉안한 곳. 영산전
* 나한전(羅漢殿):석가모니불의 제자로 아라한과를 성취한성인, 나한을 모신건물.
석가모니불이 주불로, 그 좌우에 16 또는 500명의 나한이 배치됨=응진전
* 명부전(冥府殿) : '지장보살'을 모신 법당. =지장전, =시왕전(十王殿)
※ 시왕(十王) : 1.진광왕 2.초강왕 3.송제왕 4.오관왕 5.염라왕
6.변성왕 7.태산왕 8.평등왕 9.도시왕 10.오도전륜왕
* 대장전(大藏殿) : 대장경을 보관하기 위해 만든 전각. 예) 금산사 대장전
* 적멸보궁(寂滅寶宮) : 석가모니불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
※ 한국의 5대 적멸보궁
1. 영취산 통도사 적멸보궁 2. 태백산 정암사 3. 사자산 법흥사
4. 오대산 중대암 5. 설악산 봉정암
* 조사당(祖師堂) : 조사의 영정을 모신 곳.
※ 국사전 : 國師가 배출된 절에서 모신 전각. 예) 송광사 국사전
* 삼성각(三聖閣) : 1.산신 2.독성 3.칠성의 세분을 모신 곳 이곳은 불교유입이전의 우리나라
토속신을 그대로 수용하여 모신 곳이다.
* (범)종각(鐘閣) : 범종을 달아 놓은 곳
※ 불전사물(佛前四物)
(1) 범종(梵鐘):천상,지옥중생 제도하기 위해치며, 아침28번,저녁33번)
(2) 법고(法鼓):짐승을 비롯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우치게 하기위하여 침.
(3) 운판(雲板):공중을 날아나니는 중생 허공을 떠도는 영혼을 제도
(4) 목어(木魚):물속에 사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침.
* 탑(塔 Satupa):탑속에 부처님 사리를 봉안하였으나, 후에는 경전,다라니를
넣아 경배함,, 탑은 홀수층으로만 형성.
※ 중국 : 전탑(塼塔 벽돌탑), 일본 : 목탑, 한국 : 석탑이 발달
* 금강계단(金剛戒壇): 수계의식을 집행하는 장소. 예) 통도사
* 부도(浮屠) : 고승의 사리를 모신 조형물.
* 요사(療舍)채 : 스님들의 생활과 관련되는 대부분의 조형물
* 법당내 구조 : 법당은 통상 상단, 중단, 영단의 삼단구조로 이루어져 있음
(1) 상단(上壇) : 부처님과 보살상을 모신다. =불보살단, =불단
(2) 중단(中壇) : 불법을 수호하는 호법선신들을 모신다. = 신중단
(3) 영단(靈壇) : 영가의 위패를 모셔놓은 단상. =하단.
* 단청:목조건물의 부식, 훼손을 방지하고, 건축물을 보다 아름답게 꾸미고자.
* 불상, 보살상, 수인(手印)의 종류 : '불교청년회 입문안내서' 126쪽참조
* 불교탱화
(1)탱화:비단, 베의 바탕에 불보살의 모습이나 경전내용을 그려 벽 같은데다 걸도록 그린 그림
(2) 경화(經畵) : 불경에 그린 그림. =변상도
(3) 심우도(尋牛圖) : 수행자가 정진을 통해 불성을 깨달아가는 과정을 잃어번린 소 찾는일에
비유해서 그린선화,십우도(十牛圖),우도(牧牛圖)
(4) 괘불(掛佛) : 법당밖에서 불교의식을 행할 때 걸어 놓은 예배용 그림.
* 염주(念珠 Japmala)
"극락정토에 태어나고자 하는가. 염주알을 돌리며 부처님의 이름을 불러라.
그러나 염주만을 몸에 지니고 있을 뿐 전혀 염불을 하지 않는가. 염려하지 말라.
염주를 지니고 있다는 그 자체로서도 염불공덕과 다를 바 없는 가피를 입는다.
만일 108개의 염주알이 없거든 그 절반인 54개도 무방하다.
그러나 이것마저 넉넉치 않거든 27개, 14개도 상관없다."
-- <數珠功德經>중에서
※ 염주의 종류
ㄱ. 단주(短珠) : 짧은 염주. 염주알이 14개, 27개
ㄴ. 중주(中珠) : 중간 염주. 염주알이 54개
ㄴ. 백팔염주 : 염주알이 108개
ㄴ. 장주(長珠) : 긴 염주. 염주알이 1080개
* 죽비 : 목탁과 같이 선방에서 앉고 일어서고, 입선(入禪)과 방선(放禪) 그리고 공양할 때
행동통일을 알리는 도구
* 불교기(佛敎旗):스리랑카에서 1882년 영국인 불교도 올코트대위가 창안1950년 스리랑카에서
열린 '세계불교도우의회'에서 정식 승인됨.
* 바탕의 오색 : 전인류와 인종의 색을 상징
* 횡선 : 사바세계에 떨치는 부처님의 법
* 종선 : 미래 영겁토록 불법이 전해됨을 의미
* 청색 : 부처님의 검푸른 '모발색' 마음을 흐트리지 않고 줄기차게 진리 추구하는 <정근>을 상징
* 황색 : 금빛 찬란한 부처님 '몸'의 색깔 확고부동한 <금강>을 상징
* 적색 : 열정에 타오르는 색깔 대자대비의 묘법을 닦아 쉬지않고 수도에 힘쓰는 <정진>을 상징
* 백색 : 부처님의 치아색. 청순한 마음으로 온갖 악업과 번뇌를 맑히는 <청정>을 상징
* 주황색 : 가사의 색깔.온갖 굴욕과 핍박, 유혹을 잘 견뎌 이기는 <인욕>을 상징
41, 삼보(三寶);
불(佛), 법(法),승(僧) 사부대중을 말하며, 재가신도도 포함됨(=승가)
42, 사홍서원
(1)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2)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번뇌를 다 끊어오리다
(3)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4)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43, 불교의 신앙
1. 부처님의 힘에 의한 구제 방법 (他力門)
- 관음신앙
- 아미타신앙(정토신앙)
- 미륵신앙
- 지장신앙
(1) 지장보살의 특징
ㄱ. 성불(成佛)을 포기한 보살
ㄴ. 무불시대(無佛時代)의 구세주
ㄷ. 業을 소멸시켜주는 보살
ㄹ. 몸을 나투는 보살
ㅁ. 성문(聲聞)의 모습을 한 보살
ㅂ. 대승보살 가운데 가장 탁월한 구제력을 지닌 보살
(2) 지장보살이 대중들에게 신앙된 까닭
ㄱ. 말법사상의 출현과 파지옥 사상
ㄴ. 본원사상(本願思想)
ㄷ. 회향사상(廻向思想)
(3) 지장신앙의 대중적인 수행법 : ㄱ.염불 ㄴ.참회 ㄷ.회향
(4) 지장보살과 관련 의례
지장십재일 : 1, 8, 14, 15, 18, 23, 24, 28, 29, 30일
2. 수행에 의한 구제 방법 (自力門)
- 불교의 수행법:참선,간경,사경,염불,주력,정근,기도,자자와포살등
* 참선(參禪)
ㄱ.위빠사나(Vipassana):동남아시아 남방불교권에서 행하는 수행법
ㄴ.간화선(看話禪):북방아시아에서 행하며 화두를 탐구하는 수행법
* 참선할때의 3요소
ㄱ. 조신(調身) : 참선의 몸자세
ㄴ. 조식(調息) : 참선시의 호흡법 - 수식관
ㄷ. 조심(調心) : 화두드는 방법
* 수식관(數息觀) : 참선시 호흡을 관찰하며 공부하는 법
* 부정관(不淨觀):육체의 부정한모습을 떠올리며 탐애를 조절하는법
* 간경(看經) : 경전을 보고 읽는 수행법
* 사경(寫經):경전을 쓰면서 이해하고 외우면서 세상에 전하는 일
(현대적 의미 : 과거에는 경전의 유통보급을 중시했으나,
현대는 서사(書寫)의 공덕을 강조한 신앙적인 면을 더 중시여김)
- 사경의 종류 : ㄱ. 묵서경(墨書經) - 먹으로 쓴 경전
ㄴ. 금자경(金字經) - 금가루로 쓴 경전
ㄷ. 은자경(銀字經) - 은가루로 쓴 경전
ㄹ. 수예경(手藝經) - 바늘로 수를 놓아 쓴 경전
- 제본형태에 따라 : ㄱ. 권자본(卷子本) - 두루마리 형태
ㄴ. 절첩본(=첩장본) - 병풍 형태
ㄷ. 선장본 - 족보책 형태
* 염불(念佛) : 부처님(또는 보살님)을 마음속으로 항상 생각하는 수행법 예) 나무아미타불
ㄱ. 법신염불 : 부처님이 깨달으신 진리를 생각하는 염불
ㄴ. 관념염불 : 부처님의 공덕이나 모습을 마음에 그려보는 염불
ㄷ. 칭명염불: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는 염불;흔히 쓰이는 염불임
* 주력(呪力) : 주문의 힘, 즉 주문을 한 수행법
ㄱ. 다라니(陀羅尼) : 긴 주문 =총지
ㄴ. 진언(眞言) : 짧은 주문 =만트라
* 정근(正勤):선법을 더욱 자라게하고 악법을 멀리여의려고 부지런히 수행정진
* 기도:불보살님의 위신력을 찬탄하고 다생에 지은업장을 참회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일체중생과 함께 하기를 발원하고 회향하는 수행
* 자자와 포살
(1) 자자(自恣) : 스님들이 안거를 끝내는 마지막날, 함께 공부하던 대중들이 모인가운데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참회하여 꾸중듣기를 청하는 것
(2) 포살(布薩) : 보름과 그믐에 대중들이 한곳에 모여 계경(戒經)을 다시한번 들어가며 잘
지켰는가를 대중앞에서 고백하는 의식
* 불교에서 절(拜)을 하는 의미
(1) 삼보에 대한 예경과 상대방에 대한 존경을 표하고자
(2) 하심(下心:자신을 낮추는 마음)을 하고자
(3)참회하고자
(4)기도발원하고자 (5) 무아(無我)의 경지에 들고자
* 절의 공덕
(1) 절을 많이하면 아름답고 건강한 신체를 얻는다.
(2) 남들로부터 신뢰를 받는다.
(3) 스스로 두려움이 없어진다.
(4) 불보살님이 항상 보호해주신다.
(5) 훌륭한 위엄을 갖추게 된다.
(6) 모든 사람에게 호감을 주게 된다.
(7) 죽어서는 극락에 태어난다.
(8) 마침내는 깨달음을 얻는다.
* 바탕의 오색 : 전인류와 인종의 색을 상징
* 횡선 : 사바세계에 떨치는 부처님의 법
* 종선 : 미래 영겁토록 불법이 전해됨을 의미
* 청색 : 부처님의 검푸른 '모발색' 마음을 흐트리지 않고 줄기차게 진리 추구하는 <정근>을 상징
* 황색 : 금빛 찬란한 부처님 '몸'의 색깔 확고부동한 <금강>을 상징
* 적색 : 열정에 타오르는 색깔 대자대비의 묘법을 닦아 쉬지않고 수도에 힘쓰는 <정진>을 상징
* 백색 : 부처님의 치아색. 청순한 마음으로 온갖 악업과 번뇌를 맑히는 <청정>을 상징
* 주황색 : 가사의 색깔. 온갖 굴욕과 핍박, 유혹을 잘 견뎌 이기는 <인욕>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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