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견
자신을 발견하는 것은 모든 것을 발견하는 일이다.
그때, 그대는 아무것도 놓치지 않고 아무런 질문도 남지 않는다.
그러면 그대는 처음으로 진정한 답을 얻게 된다.
그대가 그 답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줄 수 없다고 해도, 그대는 그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스승의 역할이다. 그는 그대에게 답을 안겨주지 않는다.
그는 그대에게 더 많은 지식을 전해주지도 않는다. 그는 단지 그대가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뿐이다.
그는 그대가 자신의 대혼란과 번뇌로 뛰어들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준다.
스승은 그대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가 될 뿐이다.
이 사람이 그 모든 번뇌를 겪고 자신의 중심을 발견할 수 있다면, 그대도 그렇게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그대가 황홀경을 맛보게 된다면, 그대의 삶 전체는 난생처음으로 ‘신성godliness’이라는 것을 얻게 될 것이다.
그대 안에서 새로운 기질, 새로운 불빛, 새로운 불꽃이 일어난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 모두가 지닌 본성이다.
나는 평생 ‘어떤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본 적이 없다.
나는 그저 삶이 이끄는 대로 나를 받아들여 왔다.
내가 한 가지 그대에게 말해줄 수 있는 것은, 나는 패배자는 아니었다는 점이다.
본성에 승복하는 것은 커다란 기쁨이었다. 나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나는 본성이라는 망망대해에서 심지어 수영도 하지 않았다.
수영을 하면 적어도 손을 밖으로 허우적대기 때문이다.
나는 물살이 이끄는 대로 떠다니며 그저 물결과 함께 흘러왔을 뿐이다.
다행히도 모든 물살은 결국 바다로 흐른다. 작건 크건 간에 모든 물줄기는 바다로 향한다.
그리고 나는 그 대양의 느낌을 진정한 종교적 느낌이라고 부른다.
그대라는 작은 물방울이 대양에 도달하면... 어떤 의미에서 그대는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또 다른 의미에서 그대는 난생처음으로 존재하게 된다.
한쪽에는 죽음이 있지만, 다른 한쪽에는 부활이 있다.
오쇼의 <행복이란 무엇인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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