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5 30

걷고 줍는 스님, 마지막 길을 나서다 3.

♣걷고 줍는 스님, 마지막 길을 나서다 3.♣자작나무가 숲을 이루는 모습은 또 얼마나 아름다운지. 방산까지 도착할 즈음이 되니 어느덧 해는 서쪽 산 아래로 넘어가고, 도착하기 직전부터 한방울 두방울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다. 우리 지역의 불자분들이 모처럼 이 지역을 지나시는 스님을 뵙겠노라고 몇몇 분께서 모이셨다.저녁 공양을 나누며 스님께 좋은 말씀을 듣고 내일은 시간이 되시는 분들이 함께 나와 함께 걸으면서 길가의 쓰레기를 좀 함께 줍기로 했다. 스님의 걷기와 환경, 자연에 관한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왔다. 걷는다는 것은 곧 마음을 비우는 것이며, 자기 성찰이자 곧 자연과의 대화라는 말씀.다음 날 아침 일찍부터 신도님들이 함께 모여 100리터짜리 쓰레기봉투 10장을 구입하고는 천천히 걷기 시작했다. 청정지..

불교공부 2025.01.15

걷고 줍는 스님, 마지막 길을 나서다 2.

♣걷고 줍는 스님, 마지막 길을 나서다 2.♣신발을 척 보여 주시며 이 신발은 좀 비싼거라고 농담삼아 자랑삼아 말씀하시는데, 북한산 무슨 등산용품 가게에서 300싸이즈 신발이 워낙 안 나가다 보니 두고 두었다가 스님 발 싸이즈가 300인 것을 아시고 원래 비싼거지만 너무 싸이즈가 커서 안 팔린다고 스님이 사시려면 2만원에 드리겠다고 하여 냉큼 사서 신고 오는 중이라고 하신다.그 신발 위로 스님의 육중한 몸이 날듯 뛰듯 길 위를 자유로이 흘러가고 있다.홀로 길을 출발하셔서 철원 즈음에선가 길벗을 한 분 만나 이제 둘이 되었다하시는데, 이제 전역을 몇 일 남기지 않은 군인 원사님께서 당신의 군생활을회향하는 의미로 스님과 함께 당분간 걷기로 하신 것이다.안동포에서 평화의 댐 쪽으로 걸어오는 길은 비무장지대 쪽..

불교공부 2025.01.15

걷고 줍는 스님, 마지막 길을 나서다 1.

♣걷고 줍는 스님, 마지막 길을 나서다 1.♣완연한 봄기운이 대지위를 따스하게 비춰주고 있다.따뜻한 햇살이며, 살랑살랑 간지럽히듯 불어오는 바람, 이런 날에는법당 안에만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어디로든 발길 닿는 곳으로 터벅터벅 발걸음을 옮기고 싶어진다.걷는다는 것은 나를 얼마나 이 살아있는 대지와 바람과 하늘과 구름과이 찬연한 자연과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게 해 주는가. 발걸음을 한 걸음한 걸음 옮길 때 나는 그 순간 자연속에서 또 하나의 자연이 되어 자연에 깃들게 된다.오르막길을 오를 때의 몸뚱이를 떠받치는 묵직한 허벅지의 느낌을 가만히 관찰하면서 느릿 느릿 걷다 보면 그 느낌이 단순한 힘든 것이 아니라 내 몸을 살아 있게 해 주고 깨어나게 해 주는 아주 맑은 소식처럼 들려오기도 한다. 이런 햇살 좋..

불교공부 2025.01.15

삿된 직업으로 생활하지 말라

♣삿된 직업으로 생활하지 말라♣사람의 인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몇 가지 인연들이 있다.그 첫 번째가 종교와의 만남이다.자기가 신앙하는 종교에 따라서 생각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진다.두 번째는 직업과의 만남이다.똑같은 칼도 어머니가 들면 가족들을 위한 도구가 되지만 도둑놈이 들면사람을 해치는 흉기가 되듯 직업은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세 번째는 배우자와의 만남이다.잘 알려진‘향 싼 종이와 생선 싼 종이’의 비유가 있다.사람의 마음은 원래 선한 것도 아니고 악한 것도 아니지만 우리가 어떻게생활하느냐에 따라서 선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된다.이처럼 그 사람의 직업이 무엇이냐에 따라 이웃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해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좋은 직업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범망경』에서는 불자들이 해서는 안 될 직업을 다음과 ..

불교공부 2025.01.15

비방을 하거나 욕하지 말라

♣비방을 하거나 욕하지 말라 ♣“너희 불자들이여, 나쁜 마음으로 양인과 선인과 법사와 스승과 국왕과 덕망있는 이를 근거 없이 비방하되 7역죄나 10중계의 큰 죄를 범하였다고 말하지말지니라. 부모나 형제나 육친들에게도 마땅히 효순심과 자비심을 일으켜야 할 것이거늘 도리어 거스르고 해로운 일을 꾸며 좋지 못한 환경에 떨어지게 하면 경구죄를 범하느니라.”나쁜 마음으로 근거 없이 상대를 비방하면 큰 죄업을 짓는다. 하물며 그 대상이 양인이나 선인, 스승과 법사와 국왕 같은 덕망 있는 분들일 때는 말할 나위가없겠다. 『범망경』에서 말하는 ‘10중계’는 다음과 같다.첫째,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는 죄.둘째, 훔치는 죄.셋째, 사음한 죄.넷째, 망어를 하는 죄 곧 거짓말, 비방하는 죄.다섯째, 술이나 중독성 약물을 섭..

불교공부 2025.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