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이 앓으니 나도 앓는다
모든 중생이 앓기 때문에 나도 앓는다
보살의 병은 대비심에서 일어난다.
문수보살은 앓아 누워 있는 유마힐을 문병하기 위해 여러 대중들과 함께 바이샬리로 가서
그에게 문안했다.
"병환은 좀 어떠십니까?
부처님께서도 안부를 전하셨습니다.
병은 어째서 생겼으며, 어떻게 하면 나을 수 있을까요?"
유마힐이 대답했다.
"모든 중생이 앓기 때문에 나도 앓습니다. 만일 중생의 병이 나으면 내 병도 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보살은 중생을 위해 미혹迷惑의 세계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미혹의 세계가 있으면 병도 있게 마련입니다.
만일 중생들이 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보살도 병이 없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살의 병은 대비심大悲心에서 일어납니다."
<유마경 문질품 問疾品>
대자大慈란 모든 중생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이고,
대비大悲란모든 중생의 고통을 없애주는 일이다.
또 대자는 기쁨과 즐거움의 원인을 중생들에게 주고,
대비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원인을 그들에게 준다.
<대지도론 大智度論>
비悲는 산스크리트어 카루나 karuna를 번역한 말인데, 그것은 신음한다는 뜻.고통을 못 이겨
끙끙대면 신음하는 소리이다.
이웃이 신음하는 소리를 들으면 그대로 있을 수 없는 것이 보살의 생태이다.
중생이 앓기 때문에 나도 앓는다는 것은 바로 이런 뜻이다.
그와 같은 사랑을 가리켜 동체대비同體大悲라고도 한다.
내 몸처럼 슬퍼한다는 것.
세상이 다 앓고 있는데 나 혼자 건강할 수 있을까.
내 이웃이 굶주리고 있는데 우리 집만 배부르게 먹을 수 있을까.
온갖 공해 때문에 제 명대로 못살겠다고 하는 이 판국에,
개인의 이익만을 위해 남의 나라 공해 찌꺼기까지 들여오게 할 수 있을까.
하기야 비상사태 아래서도 골프채를 꼬나 쥐고 자신들만의 오락을 즐기는 무리들도 적지 않은
풍토니까 더 말해 무엇하리.
이웃의 고통을 함께 나눌 줄 아는 비悲의 윤리가 보편화될 때 우리들도 남들처럼 의젓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생물은 다 행복하라. 태평하라. 안락하라.'
생사의 세계에 머물러 있으면서도 거기 물들지 않고, 멸반의 세계에 있으면서도
생사의 바다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이 보살의 행이다.
모든 중생을 사랑하면서도 그 애정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보살의 행이다.
<유마경 문질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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